공부방법을 스스로 학습하는 아이, 어려워도 30분을 생각하는 아이!!

1170Q

교육센터가 없는 지역의 경우 1170Q를 훈련할 수 있는 기회가 없기 때문에 개인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혼자 훈련할 경우 코칭을 받을 수 없기 때문에 수행이 쉽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CSL과 PIE만 제공되며, CT와 교구는 개인용에서 배제합니다.
쉽지 않은 이유는 개인맞춤의 수준은 이렇게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1차 문제 풀이에서 40~50%정도 풀 수 있으며, 오답처리까지 했을 때 약 70%까지는 해결하는 수준으로 제공됩니다. 실제로 성장을 돕는 문제는 오답 20~30%이며, 풀지 못한 약 30%는 도전과제입니다. 굳이 다 풀지 못하더라도 오답처리를 스스로 해나가면 일정기간 후 도전과제가 스스로 풀리는 때가 옵니다. 그것이 성장의 증거입니다"
만약 100% 정답을 찾아야 한다는 학습 습관을 가지고 있거나, 풀리지 않으면 누군가 풀어줘야 한다는 생각이 습관화돼 있다면 이 과정을 견디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때 부모님이 풀이에 관여하지 않고 기다리는 것이 꼭 필요합니다.
"부모님이 도움을 준다면 몇 개의 정답을 찾았는지에 관심을 기울이지 말고, 풀리지 않더라도 문제의 의미를 정확히 설명할 수 있도록 조언을 해준다면, 견디는 힘이 훨씬 커질 것입니다. 그 과정에서 해결의 실마리가 보이는 것을 스스로 깨닫게 됩니다. 그럼 아이도 정답의 노예가 아니라 과정을 생각할 것입니다. 기다림을 부모님이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오늘 잘하는 것보다 나중에 필요할 때 잘하기를 기대한다면 기다림은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1170Q를 할 때는 반드시 진단을 해본 후 아이와 상의하는 과정이 필요하며, 스스로 하고자 하는 의지를 확인하지 않으면 신청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경험적으로 3~5%의 아이들은 매우 좋아하고, 25~30%의 아이들은 할 의지는 있는 반면, 나머지 아이들은 어려워했습니다. 어려워하는 나머지 아이들도 코칭을 통해 충분히 변화시킬 수 있지만, 개인서비스는 코칭이 불가하기에 상의하여 결정하기를 권하는 것입니다.
01학습목표관리
학습목표관리에서는 진행중인 CSL 의 전체 진도 및 성취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교재의 성취도는 30점 미만은 빨간색, 30~70점은 노란색, 70점 이상은 녹색으로 표시됩니다.
오답관리를 통해 정오를 수정하면 점수가 반영되어 색이 바뀌게 됩니다.
70% 이상을 해결하여 모든 색을 녹색으로 변화시키는 것이 학습지의 목표입니다.
02학습결과
6개호 교재에 대한 정오입력이 완료되면 ‘학습결과’에서 분석결과를 확인할 수 있고, 이에 근거하여 보정교재가 제공됩니다.

◈ 1차 단계별 평균표

정오입력이 완료된 CSL 교재 6개호의 평균을 각 영역별로 분석한 표로 1차 채점 결과만 반영됩니다.

- 성취도 : 학습자가 해결한 CSL 6개호의 영역별 평균성취도
- 평균성취도 : 학습자 외 다른 학생들이 해결한 CSL 6개호의 영역별 평균성취도
- 균형지수 : 자신의 사고영역 간의 비교를 위한 표

◈ 성취도 그래프

- 영역별 분포도 : 파란색 그래프가 빨간색 그래프 밖에 있을수록 해당 사고영역의 성취도가 다른 학생보다 높습니다.
- 균형지수 : 파란색 그래프가 빨간색 그래프 밖에 있을수록 상대적으로 잘 계발되어 선호하는 사고영역이고, 안에 있을수록 반대로 해석됩니다. 그래프 모양이 정육각형에 가까울수록 사고의 균형이 잘 이루어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 단계별 학습관리

정오입력이 완료된 CSL 6개호까지의 각 호별 1차 채점 점수와 오답관리가 진행된 점수를 비교하는 그래프입니다.
두 그래프 사이의 간격을 통해 학생이 오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과제집착력을 얼마나 발휘했는지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1170Q의 학습 방법
1170Q 교재는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아래의 방법으로 학습할 시 학습효과가 극대화됩니다.
  • 011170Q 교재는 하루에 한 문제만 해결합니다.
    하루에 한 문제를 주장하는 것은 누구의 도움없이 혼자서 하는 것을 전제로 하기 때문입니다.
    많은 양의 문제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자신의 수준보다 약간 높은 단계의 문제에 도전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더 많은 문제를 풀 것인지에 대한 결정은 학생 스스로 하도록 해야 합니다.
    • 문제를 풀어가는데 제한시간은 없습니다. 그러나 한 문제를 풀다가 30분이 넘어도 해결의 실마리가 보이지 않으면 그날은 중단하기 바랍니다.
      쉬었다가 도전하든지 아니면 아예 다른 날에 도전하기 바랍니다.
    021170Q 교재는 70점을 목표로 합니다
    10문제를 모두 맞출 필요는 없습니다. 1차에서 70점만 넘는다면 해당 학년 혹은 연령대에서 상위 1%에 들것으로 예상합니다.
    1차에서 70점을 넘기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오답노트에 있는 틀린 문제를 다시 풀어 최종적으로 스스로 해결하는 목표가 70점이라는 것입니다.
    이것이 안정화되면 나중에는 1차에서 70점을 넘길 수도 있을 것입니다.
    또한 CPS 교육연구소의 통계에 의하면 영재교육원에 진학한 학생 중 60점을 득점하지 못한 학생은 거의 없었으며, 특목고 등의 경우는 70점을 넘겨야 했습니다.
    03정답을 알려주지 않습니다.
    혼자서 해결하지 못한다고 정답을 알려주면 안 됩니다.
    정답은 학부모님이 언제든 알려 줄 수 있지만, 정답을 알려주는 것은 학생들의 생각하는 습관을 방해하는 요인이 됩니다.
    지금 당장 해결하지 못 했더라도 해결할 때까지 며칠이고 생각할 수 있도록 합니다. 정말로 해결하기 어렵다면 답을 알려주고 왜 그 답이 나오게 되는지를 생각해 보도록 지도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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