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방법을 스스로 학습하는 아이, 어려워도 30분을 생각하는 아이!!

개인맞춤사고력 1170Q

혼자서 공부할 수 있는 힘(학습력)을 기르는 것이 1170Q의 훈련 목표 입니다.

공부의 기본은 사고 역량과 정서 역량이 고루 준비돼야 합니다.

창의적 문제해결력, Reasoning, 소통과 공감능력, 자기주도학습 역량과 같은 기본이 다져지지 않으면 공부에 들이는 시간과 노력은
사상누각과 같습니다.

이런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사고균형, 과제집착력, 생각의 기법 연습, 시각화 등을 훈련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사고역량 강화입니다.

공부 못하는 아이가 잘하는 아이로 바뀌는 것이 하늘에서 별따는 것처럼 어려운 이유는 몇 번의 평가를 통해 스스로 공부를 못하는
학생이라고 이미 생각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못하는 아이가 아니라는 믿음으로 바꾸지 않으면 공부는 할 수 없습니다. 이것은 정서적으로 자존감 강화입니다.

사고영략강화 - 교재와 학습시스템/정서역량강화 - 교육센터 교사
적용 시기별 수업 목표
※ 적용 시기별 수업 목표

도입 초기에는 학생들의 정서적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며 이 단계에서는 선생님의 역할이 보다 더 커질 수 있습니다.

어려운 문제에 직면 했을 때 학생들이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도전해 보도록 하기 위해서는 많은 격려와 지지, 기다림 그리고 적절한 질문을 통해 생각의 물꼬를 틀 수 있도록 교사의 코칭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게 됩니다.

이들 역량을 강화하는데 가장 실효적인 비법은 '기다림'입니다.

선생님의 역할은 문제를 정의하는 과정에서 함께 생각하며 문제를 바라보는 관점을 함께 모색하는 것입니다. 문제가 정의되면 해결과정은 '기다림'입니다.
비록 정답에 이르지 못했을지라도 누구도 잘못했다고 평가하지 않는 '기다림의 시간'은 곧 '학생의 생각하는 시간'입니다. 생각의 시간은 성장하는 시간이며 이것이 누적되어야 공부의 토대가 만들어집니다.

그래서 제대로 된 사고력 교육을 받으면 공부를 잘 하게 합니다.

지금처럼 이미 알려진 과거의 사실(지식)만을 암기하고 그것으로 능력을 평가한다면, 미지의 미래상황에 대해서는 아무것도 준비하지 않는 셈입니다.
교육의 프레임이 바뀌어야 하는 이유입니다.

공부를 알아서 하는 아이로 변화하려면 1170Q!!! 혼자서 수행할 수도 있지만, 효과적인 코칭시스템의 도움을 주는 곳이 CPS교육센터입니다.

교육센터는 선생님과 온라인 시스템과 보정프로그램을 동원하여 학생이 스스로 '공부의 기본'을 몸에 익히도록 바꾸는 훈련장입니다.

개인맞춤사고력 1170Q
개인맞춤사고력 1170Q
1170Q는 CPS가 교육목표로 하는 미래인재 조건을 확보하기 위해 개인이 해야 할 최소한의 훈련을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창의적 문제해결력, Reasoning, 소통과 공감능력, 자기학습 역량 강화를 위해 필요한 요소를 개인의 현재 수준에 맞추어 훈련하는 과정입니다. 이 기본 요소로 설정한 네 가지 역량을 키웁니다. (진단검사, 개인화, 보정)
개인맞춤사고력 1170Q
모든 지능을 고르게 사용하는 사고 균형 훈련(CSL), 집중력과 지속력을 강화하는 과제집착력 훈련(PIE), 생각의 기법을 연습하는 비판적 사고 훈련(CT), 이미지 능력을 강화하는 멘탈이미지 훈련(교구)입니다.
01CSL ( CPS for Self-directed Learning)
지능은 계발가능하고 다양한 영역이 존재하며, 뇌는 자극과 반응에 의한 연결에 의해 활성화가 결정된다는 점 등에 근거하여 각 지능영역에 대한 고른 자극을 목적으로 합니다. CSL에서 훈련하는 영역은 다음 6가지입니다.

· CSL의 사고영역

CSL의 사고영역

스텝1부터 스텝6까지 진단평가를 통해 단계적 코스를 따라가도록 맞춤 설계돼 있습니다. 매월 결과를 입력하면, 3개월 단위로 약한 부분에 대한 추가 훈련프로그램이 제공됩니다.
각 스텝:240문제/ 총 1,440문제
가르치지 않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습니다. 혼자서 수행하기 어려운 경우는 역량의 문제라기 보다는 멘탈의 문제인 경우가 많아, 이 경우는 저희 센터의 선생님들이 멘털 코칭을 합니다. 멘탈 코칭 필요여부는 10여년의 누적된 경험을 바탕으로 진단 결과 제공시 안내드립니다.
02과제집착력 훈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긍정적 사고로 끈기있게 접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집중과 지속은 훈련을 통해 강화가 가능합니다. PIE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과제집착력 강화입니다. 생각만 오래 하는 것이 중요한 것은 아니며, 어떻게 생각을 끈기있게 하느냐가 중요합니다.
CT (Critical Thinking)에서 훈련하는 기법 등을 할용하면서 문제를 해결하는 Reasoning 프로세스를 따라 집중하는 것을 훈련하는 것이 이 과정입니다. 스텝1부터 스텝4까지 48종의 퍼즐을 이용한 트레이닝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각 스텝별로 목표와 교재 구성 원칙은 아래와 같습니다.

· PIE (Puzzle In Education)

PIE (Puzzle In Education)

생각의 시간은 한 문제당 20분 이상을 목표로 합니다.(일반적인 아이들의 생각시간은 1분을 넘기기 어렵습니다). 사고 훈련에서 멘탈 코칭 대상이 되면 과제집착력 훈련도 코칭 대상입니다.
03비판적 사고 훈련
창의적 사고, 논리적 사고, 데이터 처리 사고 등과 연결된 15가지의 사고기법을 트레이닝합니다. 1170Q는 사고기법을 지식으로 가르치지 않으며 그 기법을 쓰지 않으면 풀리지 않도록 문제를 구조화해 훈련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문제의 해결 여부와 상관없이 도전하는 과정에서 스스로 터득해가도록 했으므로, 혼자서 학습을 수행합니다.

· Critical Thinking

Critical Thinking

04Mental Image 훈련
문제해결에서 창의적 사고를 하기 위해서 시각적 사고는 매우 중요합니다. 교구를 통한 시각화 훈련은 손으로 하는 교구를 넘어 머리에서 이미지하는 훈련 도구로서 교구를 활용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텍스트든 구체적 물체든 풍경이든 상황이든 대부분의 정보는 시각적 이미지를 형성합니다. Mental Imagery는 창의적 문제해결의 매우 강력한 도구입니다.
시각화 훈련은 교실 밖으로 나가는 것이 가장 좋은 것입니다. 1170Q가 제공하는 교구는 Mental Image 훈련에서 최소한입니다. 교구 교재에서 기본은 머리로 그리고 손으로 확인합니다. 손이 맞추는 교구가 아니라 머리로 그리는 그림이 우선입니다. 도형을 완전히 머릿속에서 그리지는 못하더라도 부분을 그려내는 것으로도 전체를 그리는 것에 다가서는 일입니다. 머리 속에서 이미징하는 습관을 만드는 것입니다. 4가지의 교구(탱그램, 에그, 소마큐브, 펜토미노)를 선택한 기준은 평면과 입체, 직선과 곡선을 시각 이미지의 기본요소로 본 것이며, 그 이상의 변화나 변형은 체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교구편에서는 평면직선, 평면곡선, 입체, 평면입체 병합 등 다양한 공간 이미징을 목표로 합니다.

날짜선택

비밀번호 확인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